본문 바로가기

FINANCE SCOPE

구독하기
인공지능

AWS, AI 전용 마켓플레이스 출시…LG·엔씨소프트·업스테이지 등의 AI 모델도 출격

숏컷

X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 부사장 “다양한 AI 모델 활요하면 반복적인 작업 효율적 관리 가능해져”

사진=chatgpt


아마존웹서비스(AWS)가 생성형 AI 플랫폼 '아마존 베드록'의 마켓플레이스를 출시했다. 각 산업별로 특화된 AI 모델을 판매할 수 있게 AI 생태계를 구축한 것이다.

또한 LG AI 연구원과 엔씨소프트, 업스테이지 등 한국 기업 3곳의 4가지 AI 모델도 마켓플레이스 출시와 함께 해당 생태계에 뛰어들어 이목을 끌었다.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 AWS 데이터 및 AI 담당 부사장은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호텔에서 열린 'AWS 리인벤트 2024' 기조연설에서 "베드록 마켓플레이스 출시를 발표하게 돼 매우 가쁘다"며 "베드록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주요 업체가 제공하는 100개 이상의 새로운 전문 기반 모델에 액세스(접근)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시바수브라마니안 부사장은 "고객이 베드록 프로세스의 통합된 환경을 통해 새로운 전문 모델을 발견하고 테스트해 개발 워크플로우(반복적인 작업 관리시스템)를 간소화할 수 있다"며 "이러한 모델을 베드록의 통합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지식 기반, 가드레일(안전장치), 에이전트 기능은 물론 베드록에 구축된 개인정보 보호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베드록 마켓플레이스에는 미스트랄AI의 미스트랄 네모 인스트럭트 2407, 엔비디아의 님(NIM) 마이크로서비스 등이 포함됐다.

한국 기업 중에서는 업스테이지의 대형언어모델(LLM) 솔라 미니와 솔라 프로, LG AI 연구원의 엑사원(EXAONE), 엔씨소프트의 바르코(VARCO)가 이름을 올렸다.

베드록 마켓플레이스에 등재되면 AI 모델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함께 수익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AWS코리아의 최영준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전문 수석 솔루션즈아키텍트는 "매트 가먼 AWS CEO가 전날 말한 것처럼 모든 유스케이스(활용 사례)에 맞는 모델은 없다고 생각해 최대한 다양한 모델을 제공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시바수브라마니안 부사장은 'AWS 교육 이니셔티브'를 발표하고 소외된 지역 사회의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학습 설루션을 구축하거나 확장할 수 있도록 향후 5년 동안 최대 1억 달러의 클라우드 크레딧(이용료)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역사적인 융합의 순간에는 우리보다 훨씬 앞서 꿈꿨던 선구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다음 세대의 기술 선구자들에게 길을 열어줌으로써 우리는 현재를 만들어가고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혁신이 실현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자

섹터 VIEW